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인천공항, 복수터미널 운영을 위한 핵심관문 통과

  • 0

 
 
제1‧2여객터미널 77개 시스템 간 실시간 정보연계를 위한 시스템 통합 완료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과 내년 초 개장 예정인 제2여객터미널의 유기적 운영을 위한 시스템 전환 및 통합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인천공항에서는 여객의 수하물을 처리하는 수하물처리시스템(BHS), 공항 내에서 항공기 출도착 정보를 표출하는 운항정보 표출시스템(FIDS), 공항이용 안내정보 등을 제공하는 홈페이지 시스템(CAT), 항공기 운항정보 및 계류장운영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통합정보시스템(IIS) 등 수많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에 각각의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정보가 자동적으로 상호 공유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공항운영을 도모하고 있다.  
 

이번 시스템 전환 및 통합은 기존 제1여객터미널 시스템(49개)이 향후 제2여객터미널 개장에 대비해 구축되는 새로운 시스템(28개)과 하나의 정보연계체제 아래 한 몸과 같이 유기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으로서, 만약 실패하면 공항운영 마비 등 치명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는 만큼 정확성과 정교함을 요한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4년여에 걸쳐 정보연동시험, 전환시험, 병행운영 등 수많은 검증시험을 수행하는 한편, 해외공항의 시스템 전환 실패 사례를 참조해 단계적 전환방식을 택하는 등 준비부터 시행까지 신중을 기해, 마침내 지난 7일 오전 5시 기존 시스템을 3단계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여기에는 공사뿐 아니라 총 19개 기관 및 업체에서 5백여 명이 동원됐다.  
 
이번 시스템 통합을 기점으로 제1‧제2여객터미널 시스템 간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될 수 있게 되어 세계 최고 수준의 운영 효율성을 발휘하는 시스템 운영환경과 제2여객터미널의 성공적 개장을 위한 기초가 마련됐다.  
 
향후 제2여객터미널 개장 시점에는 77개 이상의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247종 일일 600만 건(연간 약 22억 건)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상호 공유돼, 인천공항공사와 관련 정부기관, 항공사, 조업사 등의 업무효율성과 공항 이용객의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게 됐다.  
 
인천공항은 과거 1‧2단계 건설 과정에 시스템통합을 수행하면서 시스템 안정성 문제나 신규 제품의 도입, 공항 무중단 운영과 시스템 전환의 동시 수행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를 극복하면서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번 시스템 전환 및 통합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특히, 이번에 새로이 구축된 통합정보시스템(IIS)은 항공기 스케줄 관리,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의 자원(주기장, 체크인카운터, 수하물수취대 등)을 통합 배정하는 인천공항 핵심시스템으로, 과거 2단계 사업에서 국산화한 운항정보시스템(FIMS)과 공항운영관리시스템(AOMS)을 3단계 사업을 통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구축했다.  
 
신규 IIS는 복수 터미널 운영을 고려해 사용성과 성능을 대폭 높였으며, 인천공항의 운항정보 협업 플랫폼인 A-CDM(Airport Collaborative Decision Making), 여객터미널 내 승객 흐름 시뮬레이션 등이 신규 기능으로 구축되어 향후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공항운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건설을 비롯한 3단계 건설사업은 종합공정률 99.3%으로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항공기운항, 터미널운영, 시설관리 등 분야별 시험운영과 사용성 개선 작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새롭게 구축되는 제2여객터미널의 28개 시스템은 향후 시험운영, 운영자 관숙화, 안정화 등의 과정을 거쳐 단계별로 공식서비스 개시 예정이다.
 
 
출처 : 국제뉴스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