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영종항공 일반산업단지 유치업종 '항공 MRO 포함' 추진

  • 영종도MRO, 인천공항MRO, 항공정비단지, 인천공항항공정비, 인천공항정비단지

 

2021072601010009641.jpg
영종항공 일반산단 위치도. /인천경제청 제공

 

 

LH '경제자유구역 하늘도시 개발 계획' 변경 인천도시공사와 합의
지구 지정 취지부합·수요조사 통해 추가 발굴… 2024년 분양 목표

 

 

인천 영종항공 일반산업단지에 항공 MRO(수리·정비·분해조립) 업종 유치를 위한 관련 계획 변경 작업이 추진된다.

26일 경인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영종항공 일반산단 개발사업 계획이 반영된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국제도시(영종하늘도시) 개발계획'의 변경을 추진키로 했다. 영종항공 일반산단 개발사업시행자인 LH는 최근 공동 시행자인 인천도시공사와 협의를 마치고 이같이 결정했다.

영종항공 일반산단은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지정됐다. 인천공항과 가까워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항공부품·항공운수서비스 등 항공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겠다는 취지가 컸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공항입구IC 인근에 50만7천709㎡ 규모로 조성된다. LH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과 함께 산단 분양을 위한 절차를 밟아왔다. 최근 인천경제청으로부터 사업 실시계획을 승인받기도 했다.

문제는 유치 업종이었다. 정부 승인을 받은 영종항공 일반산단 유치 업종은 전자부품·컴퓨터·영상·통신장비 제조업 등 항공 관련 제조업과 수상운송업·항공운송업·창고운송 관련 서비스업 등 항공운송서비스업이다.

대한항공 등 국내 항공사로부터 엔진 정비 등을 할 수 있는 부지 확보 문의 등 항공 MRO 업종 관련 수요가 있는 상황이지만, 정작 영종항공 일반산단 유치 업종엔 이와 관련한 업종이 빠져 있는 것이다.

LH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종항공 일반산단 유치 업종에 '항공기용 엔진 제조업'을 포함할 계획이다. 또 수요 조사를 진행해 추가할 유치 업종을 발굴할 방침이다.

LH는 유치 업종을 변경할 경우, 영종항공 일반산단 지정의 취지를 더욱 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H 관계자는 "유치 업종을 변경하려면 환경부와 환경영향평가 변경 협의를 해야 하고 산업부와도 앞서 수립된 관련 개발계획을 변경해야 한다"며 "산단 분양에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된 영종항공 일반산단을 만들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했다.

이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유치 업종 변경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LH는 2024년 산단 분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출처 : 경인일보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