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인천 영종도 미개발지, 개발 밑그림 다시 그린다

  • 영종도미개발지, 영종미개발지, 영종도개발전략

 

중구 영종국제도시 전경. 
 

인천시가 중구 영종도 미개발지에 대한 밑그림을 다시 그린다. 

 

18일 시에 따르면 시는 3억원을 들여 ‘영종 미개발지 개발전략 수립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영종, 용유·무의지역 일대 40㎢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로 지정했다가 해제, 현재 미개발지로 남아있다.

 

 

시는 이들 지역이 기반시설 및 생활권 연계기능 등이 부족한데다, 높은 개발 압력에 따른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체계적인 개발 유도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행정체계 개편 추진 등 지역여건 변화에 따라 미개발지에 대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개발구상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현재 시는 오는 2026년을 목표로 중구와 동구를 합쳐 인구 10만의 제물포구를 신설하고, 영종지역은 영종구로 분구하는 내용의 행정체계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용역은 인천 중구 운남·운북·중산동 등 영종지역을 비롯해 을왕·덕교·남북·무의동 일대 용유·무의지역이 대상이다. 면적은 영종지역 11.8㎢, 용유·무의 지역 28.2㎢ 등 모두  40㎢에 이른다.

 

시는 이들 지역에 대한 현황조사·분석을 통해 오는 2040년을 목표로 한 개발방향 및 적정규모 설정 등을 한다. 

 

특히 시는 이들 지역의 개발방향, 도입기능, 개발규모 등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지역 특성 등을 충분히 검토해 체계적인 기본구상(안)을 마련한다. 시는 이 기본구상안에 대상지 및 주변 지역에 대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토지이용 구상, 토지이용에 적합한 동선체계 구상, 토지이용 및 동선체계에 적합한 녹지체계 구상 등을 담는다.

 

시는 또 타당성검토도 한다. 대안별 기본구상에 따른 적합한 개략사업비를 산정하고, 투자수익분석 등 사업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민간투자사업 추진 가능성 평가를 위해 재무적 타당성 평가를 벌인다. 만약 민간사업자의 재정 부족시 공공분야에서 재원부담을 할 수 있는지도 분석한다.

 

시 관계자는 “용역 발주 후 1년안에 끝낼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영종권역 미개발지의 개별적 개발에 따른 난개발을 방지하고, 행정체계 개편 등 지역여건 변화를 고려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 방향을 마련하려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실현가능한 구상안을 마련하고 타당성을 검토하겠다”며 “이 계획을 실질적인 사업추진으로 연계시키겠다”고 설명했다. 

 

출처 : 경기일보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