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인천공항 ‘4단계 확장사업’ 밑그림 본격화

  • 0

 
 
인천공항공사, ‘에어사이드’ 설계용역… 한국종합기술컨소시엄 낙찰
‘랜드사이드’ 내 토목·건축시설 관련 용역 순차적 발주 예정

 
 
인천국제공항 4단계 확장사업을 위한 밑그림이 구체화되고 있다. 구상단계에 머물러있던 인천공항 제4활주로를 포함한 에어사이드(Airside, 보안구역) 토목시설 실시설계를 위한 사업자가 선정되면서 인천공항 확장이 실현단계를 밟게 됐다.

인천공항공사는 1일 ‘인천국제공항 4단계 에어사이드시설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발주 결과 한국종합기술컨소시엄이 최종 낙찰됐다고 밝혔다. 용역 규모는 약 400억원 가량이다.

이번 용역을 통해 4단계 에어사이드 토목시설로 분류되는 활주로, 계류장 유도로 등 항공기 이착륙을 위한 3개 시설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가 진행된다. 공항공사는 이후 에어사이드 건축시설, 랜드사이드(landside, 일반인 출입 허용시설) 내 토목·건축시설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각각 발주할 예정이다.

올해 말 제2여객터미널 개장을 핵심으로 하는 인천공항 3단계 사업이 올해 말 마무리됨에 따라 현재 연간 5천400만명 수준의 연간 여객처리능력은 7천200만명 수준으로 늘어난다. 그러나 해가 갈수록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항공 수요를 안정적으로 감당하기 위해 인천공항 추가 확장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 같은 지적에 따라 공항공사는 제2여객터미널 개장 이후 국내외 항공수요 증가에 대비하겠다는 차원에서 4단계 사업 추진에 나섰다. 용역을 통해 4단계 사업대상 및 규모, 건설시기를 추산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 4단계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되면 여객처리능력이 1억3천명 선으로 대폭 늘어나며, 주변 주차공간 역시 3단계 기준 2만4천여 면에서 4만3천여면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공항공사는 설계용역과 분리발주하도록 규정한 관련법에 따라 토목시설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과 분리해 별도로 발주할 계획이다. 또 업무추진의 효율성과 행정 간소화를 위해 향후 ‘제영향평가용역’으로 통합발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공항공사의 한 관계자는 “계획에 따라 4단계 관련 토목·건축시설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순차적으로 발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경기일보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