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영종~신도~강화' 연도교 재정사업 전환 요청

  • 0

 
 
인천시가 영종도~북도면 신도~강화도 연도교 건설계획의 일부 구간을 민간투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바꿔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학생들의 통학문제, 가뭄, 항공기 소음 같은 열악한 북도면 주민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선 재정을 투입해 영종도와 신도를 우선 연결해야 한다는 게 인천시 판단이다.

인천시는 민간투자사업으로 계획된 영종도~신도~강화도 연도교(14.6㎞) 중 영종도~신도(3.5㎞) 연도교 건설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최근 행정자치부에 건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영종도~신도~강화도 연도교 건설은 행자부의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민자사업으로 반영돼 있다. 시는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을 변경해 영종도~신도 구간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면 관련 법에 따라 국비 70%를 지원받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영종도~신도 연도교 건설비는 약 1천억원으로 추산된다.

영종도~신도~강화도 연도교는 장기적으로 개성공단과 황해도 해주까지 연결한다는 이른바 '평화도로' 구상이다. 하지만 영종도~신도 구간만큼은 주민 생활과 직결되는 도로라는 게 인천시 입장이다.
 

특히 시는 장봉도와 신·시·모도에 사는 북도면 학생들이 매일 버스와 배(여객선), 다시 버스를 이용해 영종도로 통학하면서 불편과 역차별을 받고 있는 실태(6월 12·13일자 23면 보도)를 행자부에 보고했다.

배를 타고 도심지역인 영종도로 통학하는 북도면 중·고등학생들은 대학입시 농·어촌 전형, 무상급식을 비롯해 섬 지역 학생들이 받는 지원조차 배제돼 있다.  

장봉도와 모도는 관광객이 몰리는 성수기에 가뭄까지 겹칠 때면 식수난도 심각하다. 영종도와 신도를 잇는 다리에 상수도관로를 설치해 달라는 게 북도면 주민의 숙원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건의사항이 반영되도록 정부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 경인일보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