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인천~서울? 그렇게 멀지 않아요"

  • 0

 

인천시 송도~청량리간 GTX 등 인천~서울간 고속철도망 조기 개통 추진,

'접근성' 개선해 '심리적 거리' 좁히려 총력

 

인천시가 서울과 연결되는 고속 철도망을 최대한 조기 구축하기 위해 나섰다.

시는 송도·영종·청라 등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 활성화를 위해 KTX 서울역~인천공항간 노선, 송도국제도시~청량리간 GTX(광역급행철도) 노선을 최대한 조기 개통, 시민 편의를 높인다는 방침 하에 국토해양부와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시는 우선 청라·영종 지구의 서울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되는 KTX 서울역~인천공항 연결 철도를 내년 12월 조기 개통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서울역에서 인천공항이 바로 연결되도록 신설 고양역~인천국제공항역 45.2㎞ 구간을 잇는 것이다. 검암역 등 시설개량 등을 포함해 국토부가 100% 예산을 투입한다. 4557억 원이 들어간다.

시는 지난해 12월 개통된 인천공항철도의 서울역~김포공항 구간에 KTX의 운행이 가능한 만큼 김포공항~인천공항간 노선에 조기에 KTX가 투입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 중이다.

시는 KTX 인천공항역 노선의 조기 개통이 지지부진한 영종 지구 개발과 청라국제도시 활성화의 키워드라는 판단하에 최대한 서두른다는 방침이다.

시는 또 인천경제자유구역의 핵심인 송도국제도시와 서울 청량리를 잇는 광역급행철도(GTX)를 2015년 이전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시는 국토부가 내년 4월까지 진행하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비를 확정할 예정이어서 이르면 2014년 하반기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GTX는 지난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수도권 전역을 1시간 이내로 연결하면서 인천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송도국제도시의 서울 접근성을 대폭 강화해 시민들이 느끼는 서울~송도간의 심리적 거리를 대폭 축소해 부동산 투자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박에 인천 영종도에 구축 중인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시범 노선은 2013년 9월 시운전과 개통이 이뤄진다.

공항교통센터~국제업무지구~용유역을 잇는 6.1㎞의 시범노선은 당초 2012년 8월 예정이던 준공을 올해 12월 말로 당겨 잡았다.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는 국토부와 인천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3262억 원을 들여 인천공항과 용유를 경유할 수 있게 만들고 있다. 지난해 8월 착공했으며 현재 72.25% 공사를 진행했다.

 

아시아경제 (2011-12-19)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