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양도세 중과 폐지…2014 부동산시장은?

  • 0

 
긍정적 심리 영향으로 점진적 거래량 증가 도움
취득세 감면 영구 인하와 맞물려 부동산 사고 파는 부담감 줄여줘
전세금 활용도 높아져 월세를 전세로 전환시킬 가능성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는 주택구매력이 있는 계층들의 세금을 줄여주는 혜택으로 세제부담 감소로 매매 부담을 줄여주는 정책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부동산 시장이 심리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감안,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감 회복은 물론 분양가 상한제를 제외한 시장에 나올 정책은 다 나와 긍정적 심리 영향을 시장에 반영 시킬 수 있다.

특히 취득세 감면 영구 인하는 언제 사든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시장 회복 기대감이 없는 상태에서 좀 더 지켜보고 사겠다는 관망세를 짙게 할 수 있었지만,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가 이뤄질 경우 시장 회복 기대감을 실어 주는 역할은 물론 부동산을 사고 파는 부담을 줄여줘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지산세법연구소 전성규 소장은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돼 거래량 증가와 그에 따른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 부동산 시장은 실수요자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고, 투자자들은 거의 사라진 상태이기 때문에 시장 반영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팀장은 "당장 눈에 띄는 효과보다는 점진적인 거래량 증가와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또한 저평가 되어 있는 지역이나, 개발 호재가 많은 지역 중심의 국지적인 가격 상승의 제한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어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폐지가 국회 통과돼 시행되기까지 관망세가 짙을 것"이라며 "시장은 정부정책에 대해 여전히 불신이 있고 내성이 쌓여 있고, 올해 생애최초구입자 취득세 면제, 5년간 양도세 면제 등의 혜택이 종료가 돼 그 여파로 바로 거래량 증가 등의 반응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다주택자 매물이 한꺼번에 출몰되면서 단기간적으로는 가격이 떨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일시적인 현상이다.

양 팀장은 또 "여기서 거래를 더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올해 종료되는 생애최초구입자 취득세 면제, 양도세 5년간 면제 등의 혜택을 연장시켜줄 필요가 있다"며 "이럴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시장에 나오는 다주택자 매물을 실수요자들이 매입하는 등 거래 연계고리가 되어 거래안정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금리 인상 등의 압박은 또 다른 부동산 악재가 변수가 될 수도 있다. 내년에는 전반적으로 입주물량이 다소 늘어나지만, 강동·서초구를 중심으로 대규모 재건축 이주 수요가 발생하고,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크지 않아 전셋값 상승이 예견돼 왔다.

그렇지만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가 폐지가 될 경우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돼 매수력 있는 전세수요자들을 매매로 전환시켜 전세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에 따른 시장 회복 기대감으로 전세금 활용도가 높아졌다. 강태욱 하나은행 부동산팀장은 "그동안 대출 이자 부담으로 월세를 내놨던 물량들이 전세물량으로 전환시킬 가능성도 있고, 이에 따라 전세물량 증가로 전세시장 안정화에 도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생애최초구입자들의 취득세 면제 등이 뒤따라 줘야 매매는 물론 전세 안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세계일보 (2014-1-1)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