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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 뉴스

인천국제공항 연계 KTX 수요 증가... 제2공항철도 필요성 부각

  • 제2공항철도, 인천공항Ktx, 인천공항철도

 

올해 1~7월 외국인 기차여행객 전년 대비 50% 증가
1~7월 방한 외국인 중 25% 일반·고속열차 이용
외국인 기차여행객 비율 증가 AHP에 영향 줄 전망

일반·고속 열차를 이용해 여행하는 외국인이 지난해 동기 대비 50% 증가했다. 이에 따라 인천국제공항에서 국내 곳곳을 KTX와 일반열차로 잇는 제2공항철도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철도 승차권 예매 서비스를 확대한 결과, 올해 1~7월 방한 외국인 중 일반·고속 열차 이용객이 지난해 동기 대비 50.2%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전체 방한 외국인 911만명 중 약 25%인 232만명이 일반·고속 열차를 이용했다. 특히 중국·대만 관광객은 모바일 앱 사전예매를 통해 열차를 이용한 비율이 크게 늘었다.

코레일에 따르면 외국인 열차 이용객은 주로 서울을 거쳐 국내 타지역을 방문하고 있다. 일반·고속 열차를 이용한 주요 방문지는 ▲부산 61.6% ▲동대구 6.3% ▲경주 5.7% ▲전주 3.3% ▲강릉 2.2% ▲광주송정 1.1% 순이다.

제2공항철도, 인천공항과 전국 주요 도시 KTX 직결 연결

인천발 KTX 등 국내 고속철도 주요 노선과 예정 노선 안내.
인천발 KTX 등 국내 고속철도 주요 노선과 예정 노선 안내.

외국인 기차여행이 증가하면서 제2공항철도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제2공항철도는 수인분당선 송도역과 인천역 중간에서 분기해 영종도 구읍뱃터 인근과 인천화물청사를 거쳐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까지 지하로 연결하는 고속철도다.

인천시는 이 노선에 수인분당선이나 경강선 일반철도를 공용하게 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제2공항철도가 완성되면 수인분당선 송도역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 등이 인천공항에서 출발할 수 있어 인천국제공항과 국내 곳곳을 KTX로 오갈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인천공항~인천~송도~월곶~오송~부산(경부선) ▲인천공항~인천~송도~월곶~오송~익산~목포(호남선) ▲인천공항~인천~송도~월곶~오송~익산~여수(전라선) ▲인천공항~인천~송도~월곶~판교~강릉(경강선) 등 인천국제공항과 인천역에서 국내 곳곳을 KTX나 KTX이음 등 고속열차로 연결할 수 있다.

경제성 낮아도 정책성·지역균형발전 고려해 사업 추진 가능

인천시는 지난 3월 제2공항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6~2035)에 반영해달라고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그런데 제2공항철도는 지난 4월 인천시가 진행한 사업 재기획 용역 결과 경제적타당성(B/C값, 비용 대비 편익 값)이 1 미만인 것으로 나타나 사업 추진에 빨간불이 켜졌다.

다만, 경제적타당성이 낮다고 철도 사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철도 사업은 B/C값이 1이 넘거나 계층화분석(AHP) 값이 0.5를 넘으면 타당성이 인정된다. AHP는 경제성 분석에 정책성(25~40%)과 지역균형발전(25~35%) 항목을 종합해 평가하는 지표다.

방한 외국인 중 기차여행객 비율이 늘어나면서 인천국제공항에서 국내 곳곳을 KTX로 연결하는 제2공항철도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아울러 외국인 기차여행객 증가는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하는 AHP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인천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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