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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 뉴스

'제3연륙교' 상반기 착공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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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건설 협상 방식 전면수정 … 상반기 착공 계획
LH와 공사비 이전 협의 중 … 인천·영종대교 등 4자 TF팀 구성 진행도

 
 
교착상태에 빠진 제3연륙교 건설문제를 놓고 인천시가 협상 방식을 바꾼다. 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 이원화된 사업을 단일화하고, 시가 손실보전을 떠안는 대신 LH공사로부터 공사비를 받아 상반기 안에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수 년째 협상이 지지부진한 제3연륙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상 방식을 전면 수정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지금껏 제3연륙교의 건설과 관련해선 인천경제청이 맡고, 행정협의조정은 시가 담당해 왔다. 지난 2013년 11월 시작된 시와 국무조정실간의 행정협의는 멈춰선 상태다. 시와 국무조정실은 손실보전금 주체와 규모 조정 등을 놓고 5회에 걸쳐 실무 회의를 벌였다. 이 회의는 지난해 9월16일을 끝으로 개최되지 않고 있다.  

시는 또 지난해 11월 인천시와 인천경제청, 인천대교와 인천공항고속도로(영종대교) 등 4자가 모여 문제 해결을 위한 태스크포스팀(TFT) 구성을 제안한 상태다.

인천경제청은 LH공사와 건설비 이전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인천경제청은 제3연륙교 건설에 필요한 5000억원+a를 요구하고 있지만 LH공사는 비용 부담액을 5000억원으로 한정하고 이 또한 기성고에 따라 지급할 것을 강조하는 상태다.  

시와 인천경제청은 제3연륙교의 업무 추진방안을 놓고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협의를 벌인 끝에 '사업시행 단일화'로 의견을 모았고, 인천경제청이 제3연륙교의 사업을 관장하기로 정했다.

시는 또 최소운영수입보장(MRG)에 따른 인천대교와 영종대교의 손실보존금에 대해 '시가 맡겠다'는 입장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1년 국토교통부와 인천시, LH공사 등이 국토연구원에 의뢰한 '제3연륙교 사업성 검토 용역'에 따르면 제3연륙교 건설에 따른 인천대교 등에 대한 손실보전금액은 약 2조1000억원으로 추산됐다.

시가 손실보존금에 대한 책임을 진다면 LH공사로부터 설계비를 우선 받아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날 서구를 방문해 "영종대교, 인천대교의 MRG를 해주는 것을 전제로 선착공하면서 합의 하는 것을 논의하겠다"며 "시가 주도권을 갖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시는 정부·영종·인천대교의 손실보전금 문제를 풀면 올 상반기 중으로 LH공사로부터 건설사업비를 이전 받아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설계 등에 2년의 시간이 필요하고, 공사에 5년이 소요되는 등 제3연륙교 건설은 지금 당장 필요하다"며 "건설 방식에 대해서는 시와 논의 중이다"고 답했다.

제3연륙교는 중구 중산동(영종지구)부터 서구 원창동(청라지구)까지 4.85㎞(해상교량 3.54㎞)로 주경간 460m, 항로폭 322m로 계획됐다.
 
 
출처 : 인천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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