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인천시, '도시철도망구축' 밑그림 마련

  • 0

 
 
인천 도시철도의 미래상을 보여줄 ‘도시철도망구축’ 밑그림이 그려진다.

인천시는 인천중심의 도시철도 및 인천발 KTX 등 철도망 확충을 통해 인천의 가치창조와 원도심 활성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이번 ‘인천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은 오는 8월경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시는 15개 노선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한 후 국토교통부와 투자 우선순위에 대한 사전 협의를 거친 후 그 결과를 발표하게 된다. 

현재 인천에는 경인전철, 인천공항철도, 인천 1호선, 서울 7호선, 수인선이 운행 중이며, 올해 말 수인선 송도역~인천역 구간, 내년 6월에는 인천 2호선이 개통된다.

인천도시철도망구축계획(용역) 분석대상 노선은 △서울 7호선 청라 연장 △경인선 등 인천시 내 철도를 하나로 묶는 대순환선 △인천 1·2호선 김포 연결 △영종 내부연결 △인천 1호선 국제여객터미널 연장 △인천 2호선의 검단산업단지·강화·시흥 연결 △송도 내부 순환선 등이 포함된다. 

먼저 서울 7호선 청라 연장은 지난해 인천시가 기획재정부로부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결정되도록 했다. 이 사업은 청라 발전을 위한 필수 도시계획시설로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검단신도시개발과 신규교통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도 추진된다. 이 사업은 지난해 1월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이 합의돼 같은 해 12월 도시철도기본계획을 변경하기 위한 용역을 착수했다. 

올해는 영종도 자기부상열차가 전국 최초로 인천국제공항에서 잠진도 입구까지 개통된다. 이 열차는 인천시가 2006년 국가R&D사업의 유치도시로 선정돼 국비 2165억원, 시비 191억원, 인천국제공항공사 782억원의 예산으로 건설됐다. 

이와 함께 인천발 KTX가 수인선 궤도를 따라 2022년이면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국 주요 도시와 인천 원도심을 연결하는 혁신사업으로 철도사업이 10~13년 걸리는 사업을 감안할 때 7년내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수인선 송도역~인천역 구간은 올해 말 개통된다. 

아울러 수인선 학익역 신설, 인천역도 인근 주변 지역과 함께 새롭게 개발된다. 시는 이들 역세권을 개발하는 등 도시발전과 연계하는 전략을 수립 중에 있다.

이밖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는 당초 송도~청량리 노선을 송도~강남노선으로 변경 추진된다. 이는 경인전철 지하화와 연계해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최선의 대안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출처 : 아시아투데이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