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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 뉴스

강화남단 경자구역 지정 영종~강화 연륙교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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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자유구역 민자 유치 개발이익금으로 건립 추진 정부에 국도지정 건의도 병행
 
 
인천시가 강화 남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영종~강화 간 연륙교를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강화 남단 일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민간자본을 유치한 뒤 개발이익금으로 영종~강화 간 연륙교를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그동안 시는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영종~강화 간 연륙교를 국도로 지정해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거나 영종~강화 간 노선을 북한 개성~해주까지 연장해 서해평화고속도로를 건설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그러나 국토부 등 중앙정부의 반대에 부딪혀 별 소득이 없었다.
 
이 때문에 시는 강화 남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가로 내놨다. 강화가 경제자유구역이 되면 대기업이나 외자유치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시의 오랜 숙원사업인 영종~강화 간 연륙교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인천경제청은 우선 강화 남단지역에 투자의향이 있는 민간자본을 유치한 뒤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세워 산업통상자원부에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구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단, 경제자유구역 지정까지는 민자유치와 행정절차 등 물리적으로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해 기존에 진행하던 국도 지정 건의도 지속적으로 병행키로 했다.
 
하지만 중앙정부가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긍정적으로 검토할지는 미지수다. 전국 5개 경제자유구역 가운데 일부를 제외하면 투자유치 실적이 미미해 경제자유구역 확대에 부정적인 여론이 많다. 인천만 해도 루원시티, 검단신도시,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등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요구가 봇물을 이루고 있어 타당성 및 형평성 논란도 예상된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영종~강화 간 연륙교가 필요하다는 것은 시뿐만 아니라 중앙정부도 공감하고 있는 사항”이라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이 확정적이지는 않지만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영종~강화 간 연륙교는 길이 14.6㎞, 사업비 6천394억 원(추청) 규모로 비용편익분석에서 B/C 값이 0.59로 기준치(1.0)를 넘지 못해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개성공단까지 연결해야만 B/C 값이 1.25~1.29까지 높아진다.
 
 
출처 : 경기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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