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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 뉴스

영종~강화도로 건설, 투트랙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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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정부에 국도지정 요청과 공항 주민지원금 투입 양면 추진
 
 
인천시가 영종도와 강화도를 연결하는 (가칭) 평화도로 건설 계획과 관련해 양면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도 지정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요청하는 한편, 인천공항 주변 주민 지원대책금과 경제자유구역 개발이익금을 투입해 건설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9일 시는 ‘제228회 정례회 건설교통위원회 주요업무보고’ 자료를 통해 이 같은 방안을 시의회에 보고했다. 그동안 시는 국도 지정을 통해 국가 재정사업으로 건설하는 방안만 추진했다.

시는 영종~신도~강화 노선을 국도로 지정해 줄 것을 계속해서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또한 인천공항 주변 주민 지원대책금을 투입해 영종~신도 구간을 건설하는 방안, 강화경제자유구역 개발이익금을 활용해 신도~강화 연결 다리를 짓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강화도 남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아 개발한 뒤, 그 이익금을 교량 건설에 사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신도 등 옹진군 북도면 주민들은 최근 집회에서 “국도 지정 방식만 고집하지 말고, 영종~신도 구간과 신도~강화 구간을 분리해 추진해야 한다”며 “인천공항공사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기본 사업비를 마련하라”고 시에 요구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국도로 지정될 것만 마냥 기다릴 수 없다. 경제자유구역 개발이익금 투자 등 여러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2012년 8월부터 국도 지정을 요청하고 있지만, 국토부는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시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영종~강화 평화도로는 영종~신도~강화를 잇는 길이 14.6㎞ 다리다. 시는 이들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향후 통일시대에 대비하고자 이 노선을 계획했다.

사업비는 6천394억원(영종~신도 3.5㎞ 1천501억원, 신도~강화 11.1㎞ 4천893억원)으로 예상됐다. 시는 남북경협이 활성화하거나 통일이 될 경우, 이 노선을 북한 개성과 해주까지 연장하겠다는 장기 계획도 갖고 있다.
 
 
출처 : 경인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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