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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 뉴스

영종~청라, '제3연륙교 건설' 시동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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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이 7월 1일 취임, 민선 6기 시대를 연다.

건설업계에서는 제3연륙교 건설 등 수년 간 답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사업과 선거시절 공약한 인천발 KTX 건설, 경인전철 지하화 등 각종 개발사업이 가시화 될 것인가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같은 기대감은 유 당선인이 대통령·중앙정부와 직접 소통이 가능한 여권 핵심 실세라는 점에 기인한다. 그의 강력한 인적 네트워크와 풍부한 행정 경험이 난마처럼 얽혀 있는 현안을 풀어나가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희망이 깔려 있다.

우선 13조원에 이르는 인천시 부채를 어떻게 줄여나갈지가 유 당선인에게 주어진 최우선 과제다.

부채 감축을 위한 유 당선인의 전략은 지출 감소나 자산 매각보다는 인천시의 ‘수입증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경인전철ㆍ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등 당면과제를 풀어나가려면 무작정 허리띠를 졸라맬 수만은 없는 실정을 고려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유 당선인은 우선 부동산팀과 국비확보팀으로 구성된 재무개선단을 신설, 국비와 교부세를 최대한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정무부시장 직제는 경제부시장으로 바꿔 부채 관리 업무를 전담토록 할 방침이다.

또 시장 직속으로 투자유치단과 규제개선단을 설치, 시장이 직접 뛰며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수도권정비계획법을 필두로 규제 개선을 추진, 인천시의 수입 파이를 키울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영종∼청라 제3연륙교 건설도 유 당선인의 ‘힘 있는 시장론’의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제3연륙교는 영종대교ㆍ인천대교에 이어 영종도와 인천 육지를 잇는 세 번째 다리다. 영종·청라 지역 아파트 분양 때 교량 건설비를 포함시켜 공사비 5000억원도 이미 확보한 상태다.

그러나 제3연륙교 개통 시 통행료 수입 손실을 보게 될 영종·인천대교 운영사에 누가 손실을 메워줄 것인가를 둘러싼 이견 때문에 착공 시기조차 가늠할 수 없는 실정이다.

건설업계에서는 제3연륙교 건설이 늦어지면서 영종도 일대 분양사업에서 대규모 미분양과 주민 소송 등으로 큰 고통을 겪었다.

인천시는 ‘선착공 후협상’ 원칙에 따라 우선 공사를 시작한 뒤 손실보전금 부담 주체에 대해 추후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그러나 손실보전금 전액을 인천시가 부담해야 한다는 국토부 논리에 밀려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다.

유 당선인은 제3연륙교 건설과 관련, 국토부·LH와 심도 있는 논의를 해왔다며 사업 추진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지만 최소 1조2000억원으로 추산되는 손실보전금 부담 주체가 해결되지 않는 한 사업 추진도 요원할 전망이다.

이밖에 경인전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사업도 수조원에 이르는 막대한 예산을 필요로 해 사업 추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 당선인은 국토부와 전담팀(TF)을 구성, 올해 안에 어떤 형태로든 이들 사업과 관련한 초석을 만들겠다는 방침이지만 결국 사업의 성패는 예산 확보에 좌우될 수밖에 없다.

유 당선인은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이 상부 토지 매각대금 2조3000억원, 국비 1조원, 시비 1조원 등 4조3000억원으로 가능한 사업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불황 속에서 상부 토지 매각대금을 온전히 챙길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민자 50%, 국비 38%, 시비 12%로 재원을 마련하게 돼 있는 GTX 역시 사업계획이 수립되더라도 민간투자 유치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출처 : 건설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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