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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 뉴스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 구체화 … 市 추경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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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타당성 조사 3억원 투입 후 행정절차·법률적' 뒷받침 
 





인천 통일로인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이 올해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시가 예비타당성조사 비용을 투입한 후 행정절차를 비롯해 법률적 뒷받침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2일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을 위한 전담팀(TFT)' 회의를 올들어 처음 열었다.

시는 지난해 말 건설교통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전담팀을 꾸렸고 여기에 도로과와 해양항공정책과, 해양도서정책과, 송도개발과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전담팀은 국가재정사업, 도서발전사업, 경제자유구역 개발이익금 투자 등을 검토 중으로, 올해 시 추가경정예산안에 영종-강화 간 평화도로 건설을 위한 예타 비용 약 3억 원을 반영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해 말 2016년도 국비 예산에 사업 추진을 위한 예타 비용 반영을 건의했다.

그러나 국회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이 여러 이유로 거부했고 시는 자체 재원을 통해서라도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예타를 서두를 방침이다.

지난 달 29일 열린 '강화군 중장기 발전 전략 세미나'에서 조판기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영종-강화를 잇는 14.6㎞의 교량을 건설하고 교동면 국도 48호선을 지정해 내부 교통망을 만들어야 한다"며 통일 대비 광역도로망 확충 필요성을 강조했다.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을 위해서는 1 이상의 비용대비편익비율(B/C)과 6300억 원에 달하는 재원 마련이 숙제다. 

영종-강화 평화도로는 영종도에서 옹진군 신도까지 3.5㎞, 신도에서 강화도까지 11.1㎞ 등 14.6㎞의 폭 4차로 연도교로 건설하는 다리이다.

사업비는 영종-신도 1501억 원, 신도-강화 4893억 원 등 총 6394억 원으로 추정되지만 지난 2013년 예타에서 B/C가 0.59~0.78로 1에 못 미쳤다.

전담팀은 타당성 용역에서 B/C를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재원 마련을 위한 ▲강화도 남단의 경제자유구역지정 후 개발이익을 통한 건설 ▲제5차 국도 5개년 계획에 반영해 전액 국비로 충당하는 방법 등을 고심 중이다. 

지난해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시가 전적으로 진행하는 다리 건설의 사업계획이 확정되면 사업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찾겠다"며 지원 의사를 언급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B/C를 끌어 올려 경제성을 확보한 뒤 다리 건설에 필요한 재원 확보 방안을 빨리 찾아서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영종-강화 평화도로는 지난 2010년 5월 기공식이 열렸지만 그 후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출처 : 인천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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