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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 뉴스

영종도~강화도…연결도로 해법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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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선거구 통합…인천시 연내 경제타당성 재조사 착수


 
 
인천시가 강화군과 옹진군의 선거구 통합을 계기로 두 지역을 잇는 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다시 팔을 걷어붙였다.
 
인천시는 올해 추가경정예산 편성 때 3억원을 확보해 연내 영종∼강화 도로 건설사업 타당성 재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영종∼강화 도로는 영종도에서 옹진군 신도까지 3.5km, 신도에서 강화도까지 11.1km 등 총 14.6km의 4차선 연도교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6천394억원이다.
 
그러나 2010년 5월 기공식 이후 사업에 아무런 진척이 없다. 경제성이 입증되지 않아 사업 승인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영종∼강화 도로 건설사업은 2013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4차로 건설을 가정했을 때 편익비용비(B/C)가 0.59, 2차로 건설시 0.78로 나와 타당성이 인정되는 '1'에 못 미쳤다.
 
시는 이번 타당성 조사에서 달라진 주변 여건을 강조하며 영종∼강화 도로가 왜 필요한지 집중 부각할 계획이다.
 
강화도는 문화 유적이 많아 '지붕 없는 박물관'으로 불리지만 강화대교와 초지대교 등 2개의 교량을 이용해서만 갈 수 있어 수도권 시민의 접근성이 매우 떨어진다.
 
시는 영종∼강화 도로가 건설되면 연간 700만명이 넘는 인천공항 환승객을 강화도로 대거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수도권 남부에서 강화까지 이동시간도 2시간에서 30분으로 대폭 줄일 수 있어 물류와 교통 편의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2월 시도지사협의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면담했을 때 영종∼강화 도로 건설을 3개 건의사항에 포함했을 정도로 사업 추진에 의지를 보이고 있다.
 
아울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강화도 남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아 개발이익금으로 영종∼강화 도로를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환경영향평가와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절차를 거쳐 상반기 중 정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 심의를 요청할 계획이다.
 
시는 강화 남단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지연될 경우 영종∼강화 도로를 국도로 지정받아 국비로 공사비를 마련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강화군은 20대 총선을 앞두고 중구·동구·옹진군과 단일 선거구로 통합됐지만 강화군과 옹진군을 직접 잇는 교통망은 현재 전혀 없다.
 
강화군에서 옹진군으로 가려면 중간에 중구 연안여객터미널에서 배를 타고 가야 한다.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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