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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 뉴스

인천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시의회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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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호선·인천지하철 1·2호선 등 구간연장 구상
적정성 검토 후 심의절차 예정

 
 


인천시가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선을 우선 추진하는 방안을 담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인천시의회에 제출했다. 

시는 오는 19일 열리는 제 232회 시의회 임시회에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의견 청취안이 다뤄진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7호선 청라 연장을 비롯한 7개 도시철도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7호선 청라 연장사업은 석남-루원시티-청라-공항철도까지 6개 정류장 10.6㎞의 노선을 지어 하루 평균 7만4217명을 실어나르도록 하는 구상이다.

사업성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인 비용 대비 편익(B/C) 값은 1.07이다.

시는 또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길이 7.83㎞·B/C 0.91), 인천도시철도 2호선 김포 연결(길이 7.24㎞·B/C 1.36), 대순환선 1단계 송도주안선 및 2호선 환선(길이 29.38㎞), 영종 내부순환선 1단계(길이 7.4㎞·B/C 1.03), 송도 내부순환선 1단계(길이 7.4㎞·B/C 0.76), 인천도시철도 2호선 시흥은계 연장(길이 4.7㎞·B/C 0.85)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 시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김포 연결 등 6개 후보 노선과 '청라-영종 공항방향 공항철도 환선', '청라-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서울·송도 방향 환선' 등 장래 연결선 건설사업 2건도 새롭게 제시했다.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은 총 5조3043억원. 이 가운데 시가 부담해야 할 금액은 2조1217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시는 연평균 투입액을 2422억원 수준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들 사업을 모두 추진할 경우 인천지역 도시철도의 수송분담률은 12.7%(2015년 기준)에서 18.5%(2025년)로 비중이 높아질 전망이다. 

시는 오는 6월 국토연구원 등 전문기관을 통해 계획의 적정성을 검토한 뒤 관계부처 협의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번 계획은 오는 10월 국토교통부 고시를 받으면 최종 확정된다.
 
 
출처 : 인천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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