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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 뉴스

제3연륙교 용역 착수보고 때 ‘유료 도로·해저터널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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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청, 시장 주재 내달 2일 열어 건설방안·손실보전 기준 등 검토
 
 
인천 영종도∼청라국제도시를 잇는 ‘제3연륙교’ 최적 건설 방안 마련을 위한 첫발을 내딛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다음 달 2일 수년째 지지부진한 제3연륙교 건설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갖는다고 26일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주재하는 이번 보고회는 제3연륙교의 최적 건설 방안에 대한 용역 시작을 알리는 자리다. 인천경제청은 보고회를 시작으로 ▶영종대교 및 인천대교 등 민자 연륙교에 미치는 영향 ▶3개의 연륙교 통행 수요 ▶민자 연륙교의 수입 감소 규모 ▶손실보전금 산정 기준 등을 다루는 제3연륙교 건설을 위한 용역에 나선다.

용역에서는 유료 도로화와 해저터널 건설 방식 등도 검토된다. 용역은 2017년 4월까지다. 인천경제청은 앞서 용역에 필요한 총 79억 원의 사업비를 마련해 지난 4월 용역기관을 선정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용역이 마무리되면 결과를 중심으로 국토교통부, 국무조정실 등 중앙 관련 부처와 협상을 벌인다는 복안이다.

인천경제청은 제3연륙교 건설에 걸림돌이 돼 온 민자 연륙교에 대한 손실보전금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이다. 인천대교를 이용하는 통행 수요와 제3연륙교를 이용하는 통행 수요가 달라 손실보전금이 크지 않다는 생각이다.
 
같은 통행 수요권역으로 분류된 영종대교 역시 2030년이면 민자 운영이 끝나 손실금이 크지 않을 것으로 인천경제청은 전망하고 있다. 영종대교는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자금 재조달로 통행료(소형 기준)를 7천600원에서 6천600원으로 낮춰 손실보존금 책정에도 유리하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이번 용역 과업에 해저터널과 유료 도로까지 포함돼 있어 해당 지역 주민들이 민감해하고 있으나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제3연륙교 건설을 위한 최적의 방안을 만들어 국토부를 설득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기호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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